죽음이나 심각한 부상, 성폭력 등과 같이 생명에 대한 위협적인 사건을 말하며,
신체적·성적 학대, 가정 폭력, 사고, 납치, 폭행, 자연재해, 전쟁, 테러 등이 포함됩니다.
트라우마를 경험한 것, 혹은 이를 목격하거나 알게 되는 것이 후유증을 일으키며,
특히 강력 범죄와 같은 대인관계 상에서 발생하는 트라우마 사건은 심각하고
광범위한 후유증으로 이 어 질 수 있습니다.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는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후유증 중 하나입니다.
사건에 대한 고통스러운 생각이 수시로 떠오르는 것을 말합니다.
마치 사건이 지금 눈앞에서 다시 벌어지는 것 같은 느낌(플래시백)이나 악몽에 시달리고, 사건을 연상시킬 수 있는 자극이나 상황에 마주했을 때 강렬한 심리적· 신체적 반응을 경험하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사건을 떠오르게 하는 상황이나 사람, 특정한 물건이나 장소 등을 피하려고 애쓰는 것을 말합니다.
또는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생각할 필요가 없도록 일부러 늘 바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보다 더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지낼 수가 있고, 슬프거나 무감각한 상태가 될 수 있으며, 세상이나 타인에 대해 불신하고 적대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즐겨했던 활동이나 관심에 대한 흥미가 줄어들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동떨어져있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초조하거나 불안하고 긴장된 느낌, 잠을 자거나 집중하는 데에 어려움, 언제나 위험을 살피며 경계하는 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쉽게 화나 짜증이 날 수 있고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라는 등 과잉반응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혹은 임상심리전문가를 포함한 심리치료 전 문가를 통해 개인 혹은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치료를 말합니다.
안구운동민감소실 및 재처리요법(EMDR), 지속노출치료(PE), 외상초 점 인지행동치료(TF-CBT), 외상초점 놀이치료 등이 효과적이며, 개인의 특성에 따라 치료 형태나 기간, 기법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은 스트레스 반응과 불안, 우울 증상 등을 완화 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약물의 선택이나 부작용, 복용 방법과 기간 등에 대해서는 반드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